홀로렌즈를-착용한-남성이-경기장-위에-그래픽을-합성하여-보고-있는-장면
홀로렌즈를 착용하고 건축물에 CG를 입혀보고 있다

메타버스를 정의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 중 하나는 HUD(Head Up Display)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것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의 XR 장비 홀로렌즈는 '투과형 디스플레이'를 장착해 직접 디스플레이 너머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수많은 HUD 장치가 있지만, 많은 장치들이 정면을 바라볼 때 디스플레이 너머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보여주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1. XR의 핵심은 사실성

회의실로-친구들을-소환해-회으를-하고-있는-소년과-남성과-아바타의-모습
작업실로 직장동료를 소환!

XR이란 eXtended Reallity의 줄임말로, '확장 현실'이라는 뜻입니다. 

 

우리가 알고있는 세상 위에 그래픽으로 확장을 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지요.

 

최근 어마어머한 성능으로 발달한 컴퓨팅 파워는 그동안 우리가 '그래픽'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던 경계를 허물고 사실과 영상의 구분을 어렵게 만들 정도로 발전했습니다. 

 

특히 NVIDIA의 CEO 젠슨 황의 기조연설에 사용된 장면이 모두 그래픽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충격을 더 해줄 정도로 현재 그래픽 기술의 발전은 대단합니다.

 

모든-발표회를-그래픽으로-만들어-진행한-엔비디아-대표-젠슨황이-방-안에서-발표를-하고-있다-뒤-배경은-주방으로-보인다-가스렌지와-후추통이-있고-앞쪽엔-그래픽-카드가-있다
모든게 그래픽이었던 젠슨 황의 NVIDIA 발표

 

이 정도로 컴퓨터 그래픽이 발전하고 있지만 수천 년간 인류가 살아온 세상을 디스플레이로 모두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실제 존재하는 것은 만져야 하고, 볼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동안 개발된 수많은 HUD가 가진 문제가 여기에 있습니다. 

 

홀로렌즈는 이러한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했습니다. 

 

투명 디스플레이에 필요한 영상을 띄우고 불필요한 부분은 우리가 살고 있는 세계를 그대로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2. 차라리 보이는 게 낫다

여성이-홀로렌즈를-착용하고-그래픽-작업을-하고-있다
홀로렌즈를 착용하고 작업중인 여성

만약 길을 가다가 전원이 갑자기 꺼질 경우 시야를 가리고 있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상상만 해도 끔찍한 이 일은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스마트폰 배터리가 바깥에서 갑자기 꺼지는 것처럼요.

 

그러나 홀로렌즈는 이런 걱정이 없습니다. 

 

전원이 차단되면 그냥 앞을 조금 어둡게 만든 안경이 있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방식은 어디에서든 이 장비를 착용하고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때문에 진정한 '웨어러블'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아직 남은 문제들

VR/AR, XR장비가 스마트폰처럼 대중화되지 못한 것은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대표적인 두 가지 문제는 가격과 배터리 사용시간입니다. 

 

최근 가장 주목받는 장비인 오큘러스 퀘스트 2는 50만 원대에 구입할 수 있는 반면, 마이크로소프트의 홀로렌즈는 400만원이 훌쩍 넘습니다. 

 

게다가 홀로렌즈는 오큘러스 퀘스트에 비해 시야각도 좁은 편이지만, 손에 콘트롤러를 들어야 하는 오큘러스에 비해 허공에 터차하는 것 만으로도 콘텐츠의 조작이 가능합니다. 

 

제가 실제로 체험을 해 본 결과, 디스플레이 성능은 오큘러스 퀘스트가 훨씬 좋습니다. 

 

그러나 전원이 차단되었을 때의 답답함을 생각하면 저는 아직도 홀로렌즈 2에 손을 들어주는 편입니다. 

제품사진
상품명 오큘러스 퀘스트2 홀로렌즈2
디스플레이 방식 LCD 투과형 반사 디스플레이
시야각 약 110도 약 56도
가격 50만원대 400만원대
배터리 지속시간 2~3시간 사용  2~3시간사용(16,500mWh)

 

4. 맺으며

얼마 전 있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메타버스 참전으로 인해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다시 높아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라는 말 자체가 마케팅 용어라고 평가절하 받기도 하지만, 수많은 테크 기업에서 이 시장에 큰 관심을 보인다는 것은 어떻게든 이 기회를 활용해 세상을 바꾸겠다는 강한 의지이기도 합니다. 

 

모든 사업의 명칭은 메타버스로 한다!

 

모든 미래의 비즈니스를 메타버스 안에 담았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있긴 하지만 아직 갈길이 먼 만큼 2022년에는 메타버스와 관련된 미래가 어떤 형대로 발전하는지 주목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 입니다.

이상 글쓰는 쑤세미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메타버스를 이해하는 필독서

 

메타버스:디지털 지구 뜨는 것들의 세상

COUPANG

www.coupang.com

 

메타버스에서 콘텐츠를 표현하기 위한 필수 능력

 

전자책 쉽게쓰는 수익창출 실용글쓰기 10계명 PDF를 드립니다. | 12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점 0

0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0점인 글쓰는쑤세미의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서비스를 0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투잡∙노하우, 투잡・재테크 전자책 제공 등 12000원부터

kmong.com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