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는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로 Z세대가 선택한 것은 NFT, 암호화폐, 메타버스 토지라고 보도했습니다. 

인기있는-NFT-크립토펑크가-전광판에-전시되고-있다
인기있는 NFT중 하나인 크립토펑크. 알렉스 로젠필드, 게티 이미지

Z세대에게 디지털 자산은 큰 투자처이자 계속해서 자산의 가치가 올라가는 좋은 선물입니다. 

특히 젊은 세대는 이러한 새로운 기술에 관심이 많고 모험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아끼지 않는 경향이 최근 들어 더욱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1. 디지털 자산을 대하는 세대별 자세

NFT-예술품-사진
NFT예술품들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c) Tezos

젊은 세대들은 기성세대들에 비해 새로운 기술과 문화에 개방적입니다. 

새로운 기술에 많은 비용을 지불하는 젊은이들이 기술의 발전을 이끌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NFT, 암호화폐, 메타버스토지들은 Z세대에게는 새로운 호기심을 충족시켜주는 도구입니다. 

그러나 기성세대의 유물론적 가치관은 이러한 젊은 세대를 전혀 이해하지 못합니다. 

실제 존재하지 않는 것에 돈을 지불하는 것을 극도로 꺼려하거나 두려워하는 것이죠.

최근 몇년 전만 하더라도 인터넷 뱅킹에 대한 기성세대의 거부감은 상당히 강했습니다. 

몇십 년 전부터 은행에 맡긴 예금은 통장에 숫자로 존재할 뿐인데, 컴퓨터를 사용해 자금을 이체하고 이체받는다는 것에 큰 두려움을 가지고 있었죠.

암호화폐를 바라보는 기성세대의 생각 역시 인터넷뱅킹 초창기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소비되는 선물이 아닌 가치를 갖는 선물

크리스마스-선물-트리앞
언젠가 역사속으로 사라질 크리스마스 선물

선물이라는 것은 마음을 담은 물건을 상대방에게 주는 것입니다. 

종이에 적은 카드가 될 수도 있고, 상대방에게 필요한 물건 일수도 있으며, 내가 주고 싶은 물건일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전해지는 선물의 가치는 '마음'으로 대변되기는 하지만 현금성 자산인 금이나 현찰이 아닌 이상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갖진 못했죠.

심지어 디지털 선물로 폭발적인 성장을 하는 기프티콘도 소비를 위한 쿠폰이지 그 자체가 자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지는 못합니다. 

그런데 암호화폐, NFT, 메타버스토지는 전혀 다른 성격의 것입니다. 

가치가 하락할수도 있지만 엄청난 상승을 할 수도 있는 가치재인 것입니다. 

게다가 예전엔 선물을 한다 하더라도 전달과 보관의 문제가 있을 수 있지만, 이제는 링크만 전달해 주면 끝입니다. 

새로운 기술의 '선물'이라는 단어의 의미까지 변화시키고 있는 것입니다. 

 

3. 문화에 참여시키는 힘

할머니와-소년이-노트북-화면을-함께-보고-웃고-있다
노트북 화면을 함께 보는 할머니와 손자

이러한 새로운 세대의 기술에 적응하는 것은 기성세대에게는 무척이나 버거운 일인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를 외면할 수 없는 것은 전 세계가 가고 있는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기성세대가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기 어려워 한다는 것은 젊은 세대 역시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모습은 예전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재산증식에 대한 정보를 예전에는 '아주 깊은 사이에서만 공유하거나 자신만 알고 있는'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앞다투어 이런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상황이 변한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가장 중요한 것은 '모일수록 커지는' 새로운 금융 시스템입니다.

많은 사람이 사용할수록 돈이 몰리고, 돈이 몰리면 가치가 올라갑니다. 

이 변화는 예전에 '한정된 자산만이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과 대치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디지털 자산은 무한히 증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들어오면 나는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다'는 새로운 금융 형태가 젊은이들로 하여금 기성세대를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지금의 젊은 세대보다 많은 자산을 가진 기성세대를 활용해 기존의 시스템을 역전시키고 부의 지도를 새롭게 그릴 수 있는 기회가 왔기 때문입니다. 

 

 

이번 연말은 새로운 형태의 선물 문화가 자리 잡을 것 같습니다. 

처음 기프티콘을 선물 받았을 때 어려워했지만, 지금은 오히려 기프티콘 선물이 편한 것처럼 디지털 자산을 선물하는 일이 우리 일상에 스며들게 되지 않을까요.

 

출처:

https://www.cnbc.com/2021/12/15/millennials-gen-z-plan-to-spend-thousands-crypto-nfts-metaverse-land-as-holiday-gifts.html

 

Millennials and Gen Z are planning to spend thousands on cryptocurrency, NFTs and metaverse land as holiday gifts

During the holiday season, young investors are spending big on NFTs and other digital assets to give as gifts.

www.cnbc.com

 

2021.12.15 - [메타버스 뉴스] - VERGE - 포켓몬고 개발자가 말하는 '메타버스는 이미 와 있다'

 

VERGE - 포켓몬고 개발자가 말하는 '메타버스는 이미 와 있다'

포켓몬 고(Pockemon Go)개발자 '존 행크(John Hanke)'는 The VERGE의 기자 Nilay Patel 와의 인터뷰에서 '메타버스는 이미 와 있다'라고 이야기 했습니다. 존 행크는 세계에서 가장 뜨거운 사랑을 받은 증강현

ans009.tistory.com

 

올 한해도 고생한 나를 위한 크리스마스 선물! apple 2020 맥북에어 최저가

 

Apple 2020 맥북 에어 13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