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적으로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조금씩 줄어들고 있는 추세와 반대로 우리나라는 메타버스에 대한 열기가 쉽게 사그러들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제페토의 경우 다른 메타버스와 달리 동남아에서 폭발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것을 볼 수 있는데 그 경향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동남아 지역에서 제페토의 인기

구글트린드로-확인한-제페토의-인기순위-미얀마가-가장-인가가-높다
제페토의 인기는 미얀마에서 가장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 트렌드를 통한 세계적인 추세를 봤을 떄 동남아지역에서 제페토의 인기는 독보적입니다. 

동남아의 K-pop열풍과 연관시킬수도 있지만 그보다 조금 더 문화적인 측면으로 접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제페토 캐릭터의 흰 피부

동남아권에서 제페토의 인기가 다른 나라보다 높은것은 제페토의 캐릭터 디자인과 연관지어볼 수 있스니다. 

특히 동남아권 여성들의 '흰 피부'에 열광하는 정도는 대단합니다. 

제가 베트남과 태국에 출장갔을 때 현지 여성분들에게 '한국인들의 어떤 부분을 좋아하느냐'라고 물었을 때 '흰 피부'라는 답이 와서 놀란적이 있을 만큼 흰 피부에 열광합니다.

흰-피부에-열광하는-동남아-여성들
흰 피부에 열광하는 동남아 여성들 - 출처 : 서울대아시아연구소동남아시아센터

 

특히 이 지역의 여성들에게 '흰 피부'는 '부의 상징'입니다. 

햇빛에 많이 노출 될 수록 밭일을 많이 하는 하층민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입니다. 

제페토의 캐릭터들은 과하다 할 정도의 백색 피부톤을 가질 수 있습니다. 

게다가 로블록스의 캐릭터와 달리 제페토의 캐릭터들은 사람에 더 가까운 디자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K-pop그룹의 적극적인 진출도 한 몫

제페토-포토부스의-흰피부-케릭터와-트와이스-블랙핑크-걸그룹
흰 피부의 캐릭터와 걸그룹 캐릭터가 가득한 제페토

 

제페토는 네이버Z라는 한국에서 개발된 메타버스 플랫폼이라 그런지 한국적인 요소를 많이 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이나 연예인들과의 콜라보레이션도 활발하게 이루어집니다.

특히 K-pop 그룹에 특화되어있다고 할 정도로 많은 연예인들이 진출 해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블랙핑크, 투모로우바이투게더 등 연예기획사에서, 팬클럽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활동을 펼치고 있고

그 영향이 큰 곳이 제페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의 특징은 인종, 언어, 공간을 넘은 사람들이 함께 움직이는 공간이라는 점입니다. 

특히 메타버스를 사업적으로 활용하려면 고객층을 좁혀야 하는데,

흰 피부를 열망하는 이러한 지역적 특성을 잘 활용하는 것 처럼

다양한 방법으로 메타버스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메타버스에 대해 더 알아보기

VR, AR, XR 뭐가 다르지?

 

VR, AR, XR 뭐가 다르지?

VR? AR? XR? 최근 메타버스와 관련된 이야기를 하면 위 세 용어가 반드시 나옵니다. 어떤게 다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 세 용어의 다른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메타버스와 그래픽 메타버스

ans009.tistory.com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 디지털 지구 경제와 투자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디지털 지구 경제와 투자의 기준이 바뀐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반응형

↑↑↑ 한번 눌러주시는 하트는 큰 힘이 됩니다! ^^ ↑↑↑

궁금하신점은 댓글 남겨주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